교육목적
대한민국 교육의 근본이념에 입각한 전문적인 간호교육을 실시하여 국가와 지역사회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 간호사 양성
교육목표
- 사회인 직업소양 함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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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긍정적 업무태도
- 배려하는 마음
- 직장 예의
- 교감하는 대인관계
- 자기주장 표현
- 자기감정 관리
- 간호수행 역량 탁월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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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간호실무수기
- 기본적 간호학 지식
- 간호전문직관
- 인간 존중 사고
- 수용적 태도
- 원만한 업무관계
- 상황에 따른 업무 우선순위 결정
- 임상현장 환자문제 해결
- 간호전문성 개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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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간호 조직 문화 이해
- 업무에 대한 자긍심
- 능동적 태도
- 지속적 전문지식 습득
- 간호의 질 개선 노력
- 자기개발 노력
인재상
- 돌봄 · 공감하는 간호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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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간적 상호작용(Human Touch)
- 간호 고유의 역할인 돌봄, 인간적인 상호작용 역량 개발 필요
- 하이테크가 강조될수록 하이터치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임
- 인간에게 진정으로 가치가 있는 것은 지능(intelligence)이 아니라 의식(consciousness)임
- 협업 · 소통하는 간호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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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과의 친근성
- 간호사들은 새로운 검사의 결과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하며, 그에 대한 윤리적 및 법적, 사회적인 의미를 이해해야 함
- 기술적 지식을 환자의 생활 스타일과 환경적인 요소들과 어떻게 통합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
인터-프로페셔널리즘
- 미래의 의료는 다학제적으로 움직일 것임. 특히 간호사가 1차 의료 영역에서 담당하게 될 기능이 증가할 경우, 다른 전문직종과 팀을 이루어서 활동할 가능성이 높음
- 다학제 팀 속에서 다른 전문직종과 협력하여 일할 수 있는 역량, 즉 인터프로페셔널리즘 역량을 길러야 함
- 성장 · 발전하는 간호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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간호서비스 모델 디자인·기획
- 간기술의 발전은 간호사가 기존의 의료기관을 벗어나서 새로운 의료공급 방식을 적용하는 조직에 종사하거나, 독자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 창출
-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열리는 새로운 서비스 기회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간호사의 주도적인 역할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함
레질리언스(Resilience) 역량
- 근거기반의료(evidence-based medicine)에서 아무리 표준을 개발해도, 서비스 제공 현장의 미묘한 상황에서, 즉 환자가 지닌 개별적인 특성과 특별한 상황적 요소를 고려할 때
- 표준 자체를 적용하는 대신에 그 조건과 상황에 맞도록 조정하고 수정해야 할 필요성 존재